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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d [UNITY] 유니티 2D
    카테고리 없음 2022. 2. 27. 06:38

     

    친절하고 시원시원한 말투가 매력적인 채널.아래는 고 박사의 UNITE 노트 채널 주소.유니티 게임 엔진을 이용한 입문, 2D/3D 기초와 게임 개발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는 채널입니다. 가능하면 실습을 동시에 받을 수 있도록, 무료 애셋을 사용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영상의 아래의 설명 부분에 자원 링크를 붙여 두기 때문에, 참고해 주세요.~ : ) www.youtube.com  

     

    YouTube

     

    www.youtube.com

    영상을 보면서 진행한 내용을 중간에 포스팅할 예정.작업에 사용한 Unity 버전은 2020.3.13f1이므로 참고.

    타일 맵 만들기

    적 유닛이 생성되면 길을 따라 이동하는 것을 실현한다.위 사진은 적 유닛이 이동해야 하는 길을 만든 것.

    2d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하고 하이 아라키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2D Object -> Tilemap -> Rectangular를 선택한다.

    Hiraki window에 Grid-Tile map 이라는 이름으로 객체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Tilemap을 Tilemap Tiles로 이름을 바꾼다. 그대로 두어도 좋다

    어쨌든 생성된 Grid 오브젝트 또는 그 아이인 Tilemap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장면 화면의 배경에 격자 무늬가 생긴 것을 볼 수 있다.해당 격자에 맞게 맵이 작성될 예정이다.

    프로젝트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 > Create - > 2D - > Tiles - > Rule Tile 선택.

    이름을 Tile Roads라고 짓고, 길에 사용할 이미지를 할당해 준다.가로, 세로 직진이나 굽은 길 등을 아래 사진과 같이 구성한다.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나중에 길을 그릴 때 그려진 길을 따라 적절한 이미지를 자동으로 채워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다음은 WayPoint 설정Way Point는 적 유닛이 길을 따라 방향을 돌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진의 리사이클 왼쪽 맵을 보면 시작과 끝, 코너에 빨간 점 같은 것이 있다.그 붉은 원이 있는 곳으로 적 유닛이 오면 방향을 바꿔 계속 이동하게 하여 목표지점까지 가지 않고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하이어라키 창으로 빈 객체를 하나 만들어준다.(마우스 오른쪽 클릭 -> Create Empty) Transform을 reset 하고 이름을 WayPoint로 변경해 준다.그리고 인스펙터 창의 왼쪽 상단에 있는 거즈를 마음에 드는 색으로 고른다.

    GIZMO까지 결정되면 Way Point 오브젝트를 프로젝트 창에서 드래그하여 프리패브로 하고 하이 아라키에 있는 Way Point 오브젝트는 삭제한다.

    그 다음 Grid 오브젝트 하위에 타일맵을 하나 더 생성한다.Tilemap Tiles를 복사해도 되고 Grid 객체에서 마우스 우클릭 -> 2 DObject -> Time map -> Rectang luar를 해도 된다.그리고 이름을 Tilemap Way Points로 바꾸자이곳은 적 유닛이 이동할 경로 지점을 넣어줄 것이다.

    다음으로 프로그램 윈도 상단 메뉴 Window -> 2D -> Tile Palette 선택.

    Create New Pa lte를 클릭하여 새로운 파일을 만들어 준다.그리고 아까 만든 Tile Roads를 붙여준다.Tile Roads는 적 유닛이 이동하는 길이이며 양 옆 계단은 시작/종료지점이다.어떤 이미지든 준비된 걸 저기로 끌고 가면 돼.Tile Roads는 먼저 만든 Rule Tile을 넣어야 하지만 시작/종료로 사용하는 이미지는 따로 설정하지 말고 이미지 파일을 그대로 넣으면 된다.영상 흉내를 내면서 이 부분에서 많이 헷갈렸는데 2020.3.13 f1 버전 기준에서는 시작/종료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를 tile Palette에 그대로 가져가면 된다.

    여기까지 설정했으면 하이어럭키의 Tilemap Tiles 객체를 선택하여 장면 화면에서 길을 만들어 준다.

    팔레트윈도우에서 Paint with active brush를 선택하고 팔레트창 하단에 Game Object Brush 되어 있는 것은 Default Brush로 하고 Tile Roads 이미지(위 사진 오른쪽에 3개의 이미지 중간 정도의 것)를 클릭하여 좌측 장면 화면에서 길을 그리면 잘 그려질 것이다.개시/종료 지점은, 각각의 화상을 희망하는 위치에 그리면 종료.

    덧붙여서 방금 그린 길과 개시·종료 지점은 문자 그대로 눈에 보이는 이미지에 지나지 않는다.만들어진 길을 따라 적 유닛이 자동으로 움직여 주는 것은 아니다.적 유닛이 길을 따라 이동하기 위해서는 장면 화면에 보이는 빨간 원을 배치해야 한다.

    이동 경로 만들기

    팔레트 하단의 Brush를 Game Object Brush로 변경하고, Cells를 활성화하여 아래에 보이는 Element 0-Game Object에 방금 프리패브로 만든 Way Point를 넣는다.

    그리고 하이어 럭키창의 Tilemap Way Points를 선택하고 장면 화면에서 시작지점, 코너, 종료지점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Way Point 기모가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진 재활용 / 왼쪽 빨간 동그라미 Way Point

     

    고 박사의 유튜브 동영상을 보다가 유니티 버전 업데이트로 혼란스러웠던 부분을 정리해 봤다.나머지는 아래의 영상을 보면서 진행하면 문제 없을 것이다.

     

    다음은 테스트 영상.

     

    유니티에서 2D 디펜스 게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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